중화경(中和經) 1 페이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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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화경(中和經) 목록

Total 81건 1 페이지
중화경(中和經) 목록
  • 제1장 - 中 和 (중화)
  • 추천 0 | 비추천 0 | 등록일 2019-11-01 11:01:06
  • 第一章 中 和 (중화)     相授心法은 允執厥中이니라.中也者는 天命之性이라.萬理具備하야 千變萬化가 皆從此出하나니乃天下之大本而 爲道之體하고,   예로부터 서로 전해준 심법은 진실로 그 중정(中正)을 잡는 것이니라.中이라는 것은 천…
  • 제2장 - 道之體用
  • 추천 0 | 비추천 0 | 등록일 2019-11-01 10:59:26
  • 第二章 - 道之體用     夫道之體用이 不外乎 吾之性情이니라.人以知己之有性이나 而不知其出於天하고人以知事之有道나 而不知其由於性이라.   무릇 도의 본체와 쓰임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나의 性情이니라.사람이 자신의 몸 안에 성리가 …
  • 제3장 - 道之大本與 達道 (도의큰근본과 도에 이르는 일)
  • 추천 0 | 비추천 0 | 등록일 2019-11-01 10:58:35
  • ​第三章 道之大本與 達道 (도의큰근본과 도에 이르는 일)    聖人之心이 未感於物也則 其體廣大虛明하야絶無毫髮偏倚하나니 所謂 天下之大本也오.聖人之心이 感於物也則 喜努哀樂을 各隨所感而應之하야無一不中節者하나니 所謂 天下之達道也니라.   성…
  • 제4장 - 心者神明之本 (마음은 신명의 근본이니라)
  • 추천 0 | 비추천 0 | 등록일 2019-11-01 10:57:07
  • 第四章 - 心者神明之本 (마음은 신명의 근본이니라)    心者는 神明之舍所니 所以交於 神明之本이니라.夫事神之道는 必在於敬이니 敬則此心이 收斂하야無所私曲而能直하며 直則此心이 虛明하고無所雜亂而能淸하야 然後에 能通神明하리라.    …
  • 제5장 - 虛靈爲體 지각위용 (허령을 체로하고 지각을 용으로 한다)
  • 추천 0 | 비추천 0 | 등록일 2019-11-01 10:46:10
  • 第五章 - 虛靈爲體 지각위용 (허령을 체로하고 지각을 용으로 한다)    性者는 乃天命之全體요. 人心之至正이니 所謂體用이니라.體는 所以立이니 心之誠이 爲本이며 虛靈은 心之體요.用은 所以行이며 道之行이 爲用이니 智覺은 心之用이니라.   …
  • 제6장 - 人者鬼神之會也 (사람은 귀와 신의 모임이다)
  • 추천 0 | 비추천 0 | 등록일 2019-11-01 10:45:00
  • 第六章 - 人者鬼神之會也 (사람은 귀와 신의 모임이다)     誠者는 自誠也오 造化는 有造化用이니 用無不致하고. 道者는 自道也오 人事는 有人事用이라.   정성은 스스로 정성 그 자체이고 조화는 조화를 사용함에 있으니조화를 사용하면 일치…
  • 제7장 - 鬼神隱顯之理 (귀신의 숨고 나타나는 이치)
  • 추천 0 | 비추천 0 | 등록일 2019-11-01 10:43:57
  • 第七章 - 鬼神隱顯之理 (귀신의 숨고 나타나는 이치)     精氣者는 自無而有라. 自無而有는 神之情也오.游魂者는 自有而無라. 自有而無는 鬼之情也라.自無而有故로 顯而爲物하나니, 神之狀也오.自有而無故로 隱而爲變하나니 鬼之狀也니라.  정…
  • 제9장 - 天下無相克之理 (천하에 상극함이 없는 이치)
  • 추천 0 | 비추천 0 | 등록일 2019-11-01 10:40:07
  • 第九章 - 天下無相克之理 (천하에 상극함이 없는 이치)  五行은 一陰陽이오. 陰陽은 一太極이니 未嘗離也라. 水火金木이 待時而成하야 水生於火故로 天下에 無相克之理니라.   오행은 한 음양에서 나온 것이오. 음양도 한 태극에서 나온 것이므로 …
  • 제10장 - 五行之變化 (오행의 변화)
  • 추천 0 | 비추천 0 | 등록일 2019-11-01 10:37:33
  • 第十章 五行之變化 (오행의 변화)     五行之質이 存於人心하야는 爲肝肺心脾腎하고,五行之神이 舍於人心하야는 爲仁義禮智信하나니質者는 其粗也오. 神者는 其精也니라.   오행의 질이 사람 몸에 있으면 간장·폐장·심장·비장·신장을 위한 …
  • 제11장 - 陰陽精氣之變化 (정과 기의 변화)
  • 추천 0 | 비추천 0 | 등록일 2019-11-01 10:35:46
  • 第十一章 - 陰陽精氣之變化 (정과 기의 변화)    精之凝而爲貌하고 精之顯而爲視하고 氣之出而爲言하고 精之藏而爲聽하고 氣之藏而爲聚하고 其主宰는 爲思니라.   정이 어리면 얼굴이 되고, 정이 나타나면 시력이 되며, 기가 나와서 말이 되고,…
  • 제12장 - 天地之運行曰道也 (하늘과 땅의 운행이 도니라)
  • 추천 0 | 비추천 0 | 등록일 2019-11-01 10:34:23
  • 第十二章 - 天地之運行曰道也 (하늘과 땅의 운행이 도니라)    恭屬水는 水有細潤意思오. 貌屬金은 金有精密意思라.人之擧動도 亦欲細潤하며 人之爲謀도 亦貴精密하니라.   공손한 마음이 水에 속함은, 물의 성품에 가늘고 윤택한 뜻이 있음이오…
  • 제13장 - 一陰一陽之謂道 (한 양과 한 음이 교배하는 것을 도라한다)
  • 추천 0 | 비추천 0 | 등록일 2019-11-01 10:32:47
  • 第十三章 - 一陰一陽之謂道 (한 양과 한 음이 교배하는 것을 도라한다)    往者는 屈也오. 來者는 伸也라. 晝夜者는 一日之屈伸이오. 死生者는 一世之屈伸이오. 寒暑者는 一歲之屈伸이오. 古今者는 萬世之屈伸이니 聖人이 何以通而知之오. 用易함이니라. …
  • 제14장 - 萬理具備於我 (만가지 이치가 내 몸안에 갖춰져 있다)
  • 추천 0 | 비추천 0 | 등록일 2019-11-01 10:31:40
  • 第十四章 - 萬理具備於我 (만가지 이치가 내 몸안에 갖춰져 있다)    乾坤으로 定於天地하고 剛柔로 繼於動靜하고 貴賤으로 陣於尊貴하고 吉凶으로 生於事物하고變化로 現於形體하나니 皆非聖人之爲也니라.   건과 곤은 하늘과 땅의 자리를 설…
  • 제15장 - 天地定位 (하늘과 땅이 중앙에 자리잡음)
  • 추천 0 | 비추천 0 | 등록일 2019-11-01 10:27:24
  • 第十五章 - 天地定位 (하늘과 땅이 중앙에 자리잡음)     所謂至精至微處는 極深則至精하고 硏幾則至微라. 至精至微는 至神이오.   소위 정밀함에 이르고 미묘함에 이르는 것은, 가장 깊은 곳에 이르면 정밀하게 되고, 세밀하게 닦으면…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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